추위를 많이 타는 나와 츤데레. 겨울은 거의 동남아에서 지내는데 지난해는 코로나가 길어지면서 꼼짝없이 일본에서 겨울을 보내게됐다. 여행도 못가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답답했는데 때마침 생일도 가까워지고 기분전환 겸 온천여행을 가기로 했다.
교토에도 온천은 있지만 안가본 곳의 온천을 가고 싶어서 교토에서 너무 멀지 않고 근교에서 갈 수 있는 아리마 온천으로 결정했다. (※긴급사태선언이 발표 되기전 작년 11월말 방문)
일본 3대 온천(三古泉/三名泉)으로 유명한 아리마 온천
아리마 온천은 효고현 고베시 로코산지에 위치하고 있고 130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온천 마을이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3대 고전 온천 (三古泉), 3대 명온천 (三名泉) 으로도 유명하다.
- 3대 고전 온천 (三古泉):에히메현의 도고온천 (道後温泉), 효고현의 아리마온천 (有馬温泉), 와카야마현의 시라하마온천(白浜温泉)
- 3대 명온천 (三名泉):효고현의 아리마온천 (有馬温泉), 군마현의 쿠사츠온천 (草津温泉), 기후현의 게로온천 (下呂温泉)
아리마의 금탕과 은탕, 온천수에는 특별함이 있다?
아리마 온천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금탕과 은탕. 철과 염분때문에 물의 색이 황갈색인 금탕 (킨센 金泉)과 무색이라 투명하지만 라듐을 함유한 탄산온천의 은탕(긴센 銀泉) 이 두가지의 온천이 아리마온천을 대표한다. 금탕은 염분의 농도가 높아 보습과 보온작용이 있으며 관절과 피부질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고 은탕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으로 인기가 있다.
특히 아리마온천은 일본의 환경부(環境省)에서 요양온천 성분으로 지정한 9가지 성분 중 7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희귀하고 드문 온천이라고 한다.
많은 료칸 중 나카노보즈이엔을 선택한 8가지 이유
- 접근성 용이
- 이용 후기 코멘트
- 가이세키 요리
- 료칸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구비시설
- 룸컨디션
- 프라이빗 가족탕&노천탕 (금탕/은탕)
- 체크인/체크아웃 시간
- 주변 관광지
No.1 교토, 오사카에서 가까운 온천! (접근성 용이)
교토에서 버스로 1시간정도 걸리고 버스터미널에서 도보 10분이내에 위치하고 있는 나카노보즈이엔, 일단 접근성이 너무 좋다. (※교토 뿐만이 아니라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에서 근접한 효고현 고베시의 아리마 온천은 교토, 오사카에서는 1시간정도, 간사이 공항에서는 2시간정도 걸리는 거리)
No.2 만족도 높은 이용후기와 코멘트
실제 이용후기와 코멘트를 미리 확인하면서 평점이 좋은 료칸을 몇가지로 추렸었는데 그 중에서도 나카노보즈이엔 료칸은 평균 평점이 4.6으로 평점이 좋았다. 자란 (じゃらん) 은 일본내의 현지인들이 애용하는 일본 호텔&료칸 예약사이트로 까다로운 고객들의 평가 중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만족도가 높은 료칸이라는 신뢰도를 믿고 예약하기로 했다. (물론 아쉬웠다는 후기도 참고해서 예약함) 2019년 자란어워즈의 총합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있는 료칸이라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원하는 날짜에 예약하기가 어렵다.
No.3 정성껏 준비된 가이세키 요리
료칸을 선택할 때 꽤 중요하게 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가이세키 요리다. (※가이세키 요리는 정성스러운 일본식 코스 요리) 뜨끈하게 노천탕을 즐기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서 편히 즐기러 가는 료칸이기 때문에 맛있는 조식과 석식은 중요한 포인트!
우리는 화실 10조(和室)에 석식은 고베규(Kobe Beef) 스끼야끼, 조식은 일식과 양식 중 택1가능한 플랜으로 예약했다. (※예약할 룸타입, 조식/석식 요리 내용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므로 내용을 잘 확인하고 예약하자)
석식은 고베에 왔으니 고베규를 먹어야 하지 않겠냐며 고베규 스끼야끼 코스로 예약했는데 스시-텐푸라-스끼야끼-디저트가 코스로 나왔는데 정말 푸짐하게 배불리 잘~먹고 생일기념으로 맥주 서비스도 받고 정말 만족스러웠다.
조식은 일본식 (和食) 으로 선택했는데 역시 좋은 재료들로 정성껏 준비 되있어서 보는 것 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예쁜데 맛까지 좋다. 레스토랑에서의 식사였는데 아침에 따뜻한 햇살이 들어오는 곳에서 제대로 대접받는 가이세키요리는 대만족!
No.4 전체적으로 따뜻한 분위기와 부족함 없는 구비시설
나카노보즈이엔은 13세미만의 어린이는 이용 불가한 어른들을 위한 료칸이다. 그래서 인지 전체적으로 굉장히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다.
료칸내의 구비시설로는 주스와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리라쿠(Riraku) 라운지가 있다. 숙박 당일에는 13:00~17:00/20:00~23:00 에 이용할 수있고 숙박 다음날은 8:00~12:00 까지 이용할 수 있다. 입욕 후에 내려와서 소프트 음료도 마시고 쿠키먹으면서 마시는 까페오레도 맛있다.
1층에는 선물을 살 수 있는 매점이 있고 지하 1층에는 까페도 있다. 대욕장이 있는 4층의 마사지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간단하게 마실 수 있는 드링크도 준비되있다. 중간중간 쉴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좋다.
No.5 깔끔하고 넓은 객실, 룸컨디션이 좋음
따뜻한 조명과 일본 전통의 다다미가 특징인 깔끔한 화실(和室). 햇볕이 들어오는 창문 앞에 소파가 있어서 티나 커피를 마시면서 수다떨기도 넘 좋다. 룸컨디션도 좋고 미니바에는 네스프레소 커피머신과 미니냉장고, 각종 티가 구비 되어있다. 객실 내에는 미니타올과 함께 유카타도 2종류가 있고 어메니티는 미키모토 제품과 록시땅이 준비되어 있다. 유카타 두종류 다 입어봤는데 하나는 넘 편한데 웃기다.
침구는 저녁을 먹고 나면 오면 셋팅 되있는데 베개는 미리 5종류 중에 마음에 드는 베게를 고를 수 있다. (원하는 베개를 체크지에 미리 체크하면 됨)
No.6 프라이빗한 가족탕 & 노천탕 (금탕/은탕)
나카노보즈이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천탕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있다.
- 유료 프라이빗 가족탕 (貸切家族風呂 / 寿泉) ※금탕
- 무료 프라이빗 은탕
- 대욕장 (노천탕) 두종류
먼저 유료로 이용 가능한 프라이빗한 가족탕(貸切家族風呂 / 寿泉) 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1시간에 2,200엔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금탕과 일반탕 두가지의 탕이 있어서 프라이빗하게 편히 즐길 수 있어서 좋다.
타올은 룸호실과 이름이 적힌 바구니 안에 준비되어서 따로 준비해 가지 않아도 된다. (이용시간은 6:30~22:30)
무료로 이용 가능한 프라이빗 은탕은 따로 예약이 필요없고 비어 있을 때 사용이 가능하다. (이용시간은 6:30~22:30) 타올은 지참해 가야한다.
대욕장은 숙박 당일과 숙박한 이튿날 서로 맞바뀌기 때문에 두가지 버전으로 이용해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매력의 대욕장을 이용하는 재미가 있으니 꼭 저녁과 아침에 각각 이용해보길 추천한다.
No.7 여유로운 체크인 / 체크아웃 시간
일반적으로 일본 호텔에 투숙해보면 알겠지만 거의 3-4시 체크인에 10-11시 체크아웃인 경우가 많은데 나카노보즈이엔은 2시 체크인 – 12시 체크아웃이라 일찍 체크인이 가능하고 여유롭게 체크아웃이 가능한 바람직한 료칸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조식먹고 대욕장 이용하고 라운지가서 커피 한잔 마시고 체크아웃해도 여유롭다.
No.8 엎어지면 코닿을 거리의 상점가
유모토자카 (湯本坂)는 아리마 명물을 맛볼 수 있는 상점가가 즐비한 곳이다. 료칸과 바로 이어지는 언덕길을 천천히 산책하면서 명물을 사먹는 재미!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한시간도 안되서 전체를 다 둘러 볼수 있다.
- 유모토자카(湯本坂)
- 킨노유(金の湯) 공중목욕탕
- 긴노유(銀の湯) 공중목욕탕
- 타케나카 정육점(竹中肉店)
- 미츠모리 본점(三ツ森 本店)
- 탄산센겐공원(炭酸泉源公園)
원조 탄산센베 미츠모리 본점 (三ツ森 本店)
버터, 계란, 첨가물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탄산수로 만든 심플하고 바삭한 과자. 특별한 맛이 나는 건 아닌데 한번 먹기 시작하면 계속 먹고 싶다.
주소:효고현 고베시 키타구 아리마초 290-1 (兵庫県神戸市北区有馬町 290-1)
전화번호:+81-78-903-0101
고로케 타케나카 정육점 (竹中肉店)
고베규 민치를 사용해 감자의 단맛을 살린 타케나카의 수제 고로케는 하루에 1000개씩 팔린 다는 명물. 따끈따끈 담백한 고로케 사먹으면서 목막힘 뻥뚫리는 아리마 사이다도 함께 사먹길 추천!
주소:효고현 고베시 키타구 아리마초 813번지 (兵庫県神戸市北区有馬町813番地)
전화번호:+81-78-904-0298
영업시간:9:00~18:00 (정기휴무:수요일)
예약방법
아고다 (agoda)
자란 (じゃらん)
일본내 현지인이 애용하는 일본 최대 호텔&료칸 예약사이트 ※한국어와 영어 지원됨
나카노보즈이엔 예약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