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통장 개설하기

일본에서의 생활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월세, 광열비, 수도세, 통신비, 급여수령 등의 목적으로 꼭 필요한 통장. 그러나 외국인에게 않은 일본은행. 계좌를 개설하기에 앞서 미리 은행의 종류와 각 특징, 계좌개설을 위한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은행의 종류

우리나라의 KB, 우리, 신한, 농협, 카카오뱅크, 지역(부산/제주)은행과 같이 일본에도 여러 종류의 은행이 존재한다. 어떤 은행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1. 미츠비시 UFJ (MUFG/三菱UFJ銀行)
  2. 우체국 (ゆうちょ銀行)
  3. 라쿠텐 (楽天銀行)
  4. 신세이 (新生銀行)
  5. 미츠이스미토모 (三井住友銀行)
  6. 미즈호 (みずほ銀行)
  7. 리소나 (りそな銀行)
  8. 지방은행 (요코하마은행:横浜銀行/치바은행:千葉銀行/교토은행:京都銀行/후쿠오카은행:福岡銀行 등)

위와 같이 전국 대도시에 위치한 소위 메가뱅크(3대 메가뱅크:미츠비시UFJ, 미츠이스미토모, 미즈호)라 불리는 은행, 도도부현(都道府県) 지방 주요 도시에 위치한 지방은행, 그외의 은행이 있다.

통장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

한국에서 통장 만들 땐 내국인이고 모국어로 소통하기 떄문에 전혀 문제가 없지만 외국인으로서 깐깐한 일본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필요한 서류들을 빠짐없이 잘 준비해서 여러번 방문하지 않도록 하자.

  1.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재류카드, 여권)
  2. 도장 (※고무로 만들어진 도장은 사용불가)
  3. 생일 일본연호 (※미리 알아둘것 ex. 쇼와/헤이세이)
  4. 일본 거주주소/연락처 (우편번호, 영어로마지, 가타카나)
  5. 계좌 첫 개설 시 입금할 현금
  6. 재직처와 업무내용
  7. 비밀번호 (생일/전화번호 제외)
  8. 질문에 답변 할 수 있을 정도의 일본어

필요한 정보는 미리 꼼꼼히 준비해서 시간도 절약하고 원만하게 개설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자. 내가 현재 개설하고 사용중인 통장은 우체국, 라쿠텐, UFJ.

은행계좌 개설을 위한 도장구입

고무로 만들어진 도장은 은행계좌 개설을 위해 사용할 수 없다. 은행인(銀行印)은 1,000엔~2,000엔 정도의 금액으로 구입가능.

인감도장 구매하기

주의점

외국인의 경우, 일본법에 의해 일본 내에서의 근무(취업비자) 입국 후 6개월이상 경과 해야 계좌를 개설 할 수 있다. (비거주자는 통장개설에 제한이 있음) 단, 우체국 통장은 체류기간에 상관없이 적법한 체류자격, 서류가 충분히 준비되있다면 개설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취업한 사람이라면 재직증명서, 유학생이라면 입국허가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통장 개설이 한번에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를 두고 개설하자.

통장 개설

  • 통장 개설의 목적과 사용용도를 잘 전달한다. 간단한 질문에 정확히 또박또박 대답할 것. (재류한지 얼마나 됐는지)
    월급 급여통장 (보통예금-아르바이트, 일하는 직장에서 사용하는 통장)
    유학생 생활비/학비 목적
  • 개좌개설을 위한 서류작성 및 필요한 서류 전달
  • 캐시카드(현금인출카드) 데빗카드, 인터넷뱅킹 신청여부 등을 체크
  • 계좌개설완료

계좌 개설이 완료되면 데빗카드가 자택으로 옴 (컬러 및 디자인 고를 수 있음)

라쿠텐 신용카드 발급받기 관련 글보기

통장 계좌 개설이 완료됐다면, 포인트를 차곡차곡 쌓아주는 신용카드 발급도 검토해보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